Eungene's Imaginations...

첫번째 ASP.net MVC 기본(View, Controller) 본문

Programming/ASP.net(MVC&Core)

첫번째 ASP.net MVC 기본(View, Controller)

Eungene's 2015. 11. 17. 15:13
728x90
반응형

우선, ASP 웹 프로젝트를 생성하면(물론, 빈 프로젝트에 옵션을 MVC로 체크해준다.


솔루션 탐색기에 Controllers, Models, Views 폴더가 보일 것이다.
이 3가지 폴더가 MVC에 핵심 폴더들이다.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바로 해야할 것은


1. Controllers폴더에 HomeController.cs파일을 추가한다.(맨처음 라우팅을 하게 되면, 기준점이 되는 페이지이다.)

2. HomeController.cs 파일 내부에서 ActionResult Index()메소드가 있을텐데, 이 메소드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후 View를 추가해준다.(파일 이름은 기본적으로 index로 부여되어 있을텐데, 첫 페이지만큼 그냥 index로 한다.)

3. Views폴더 --> Home폴더 안 쪽을 살펴보면 index.cshtml파일이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이 생성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확인해 보면, 간단한 html소스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순서대로만 해주어도 MVC중에 View와 Controller에 대해서 가장 기초적인 시작점이다.
하지만, 여기서 Model에 대한 언급을 전혀 안 해주었다.

여기에서 간단하게 Controller와 View, Model과의 관계를 언급하자면,
우선, Controller에서 거의 모든 작업들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 데이터 처리부터 해서, 디자인 신경 안쓰고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사용자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다.

하지만, 웹페이지를 보는 유저들에게 더욱더 깔끔한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Controller와 관련된 View를 추가해준다고 생각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마지막으로 Model...

Model은 우리들이 사용할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해 놓는 공간이다. 예를 들어서, 우리들이 사용할 이름이라던지, 나이 등등의 Attributes를 정의해주고, 그 Attributes들에 대한 조건까지 명시해 줄 수 있다.
이곳에 getter와 setter가 정의 되어 있고, 이 Model에 구현이 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Controller에서 컬렉션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를 뿌려줄 수 가 있다.

모델은 다음 두번째 글에서 Collection을 이용한 기본 소스를 보여주도록 하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