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gene's Imaginations...

오래된 맥북 부트캠프로 윈도우10 올리기. 본문

IT

오래된 맥북 부트캠프로 윈도우10 올리기.

Eungene's 2016. 5. 18. 14:00
728x90
반응형

오래된 맥북은 Apple에서 공식적으로 윈도우10지원을 안합니다.

뭐.. 윈도우7이 좋아서, 윈7을 쓴다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윈도우 10을 설치하고 싶은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우선, 저에 맥북은 MacBook2008 Late입니다. 모델명은 MacBook5,1 이구요.

지금까지에 맥북들은 공식적으로 윈도우7까지는 부트캠프로 설치가 다 되실겁니다.


물론, usb로 설치하는 부분은 저도 구글링을 통하여 확인 후 부트캠프 패키지 파일을 수정하여 usb로 설치가 가능하게 만들고,

윈도우 7을 설치하는건 똑같습니다.


공식적으로 부트캠프를 처음부터 윈도우10으로 설치하는 건 불가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윈도우10을 설치했다는 분은, 윈도우7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했다는 분 말고는 보질 못 했으니깐요..


하지만, 더 암울한 것은, 윈도우7에서 공식적으로 윈도우10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툴을 설치하여 해보았는데...
이틀동안 설치가 안되는 것입니다.

업데이트 확인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올 뿐... 답이 없었죠...

그래서 제가 한 방법은 부트캠프로 윈7을 설치하고, 아예 다른 컴퓨터에서 윈10 usb설치본을 만든다음에,

윈7 안에서 윈10을 설치하였습니다.(부팅을 usb로 하여 설치를 하려고, 파티션 나누고 설치를 하려고 해도 안될겁니다.)
윈도우7 시리얼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설치를 통해서 말입니다.

윈10시리얼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혹은 어둠에 경로를 통해서 정품인증을 어떻게 받든 뭐하든...

아마 맥북 2011이나 2009는... 공식적인 업그레이드가 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저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적인 업그레이드가 안된다면, 그냥 깔끔하게 포기하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참고로 윈10 iso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지원 합니다. 홈, 프로, 32비트, 64비트 모두 다요~
iso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을 이용하여 usb에 설치디스크를 생성해주세요.
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도 마이크로 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윈도우는 64비트로 설치하시구요.

설치를 할 때 옵션을 찬찬히 살펴보시고, 기존 윈도우7에서 개인 데이터를 보존을 할 것인지, 클린하게 삭제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그 부분만 잘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 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서 이제 가장 큰 문제는 윈도우10에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셋업은 안되요. 하지만, 저는 성공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맥북 키보드에 옵션키도 제대로 작동이 되고, 모니터에 표시도 제대로 됩니다 ㅎㅎㅎ 하지만, 한큐에 안된다는 것만 아시고,,,,

우선, https://support.apple.com/kb/DL1836?locale=ko_KR 이곳에 가셔서 부트캠프를 다운받으세요.


그 다음은. 윈도우키를 누르면 시작화면이 나오죠? 시작화면이 나온 상태에서 'cmd'라고 쳐봅니다. 그러면 '명령 프롬프트'프로그램이 나오는걸 볼 수 있는데, '명령 프롬프트'를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압축을 풀었던 부트캠프 폴더에 가신다음, Driver폴더 안에 Apple 폴더로 들어갑니다.

Apple 폴더에 접근을 하면, BootCamp.msi를 쳐서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공식적으로 인스톨이 안됐던 인스톨 창이 나와서 설치가 가능한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 부트캠프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부팅을 하고 난 이후에는 제어판에 BootCamp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트랙패드 설정 및 키보드 옵션키들도 제대로 활용 가능하게 됩니다.


단, 여기서 안잡히는 나머지 드라이버들... 그것들은 3dp칩으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사운드 카드도 설치가 제대로 됐다고 나오는 분들도 있을 텐데, 저는 설치만 제대로 됐다고 나오지 소리가 안나서, 3dp chip 으로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잡아주었어요.


======================================================

화면 밝기 조정 활성화


근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여기까지는 어떻게 해서든 성공을 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

키보드 옵션 키중에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정이 아마 다 안되실 겁니다.

이렇게만 해도, 모두 다 잘되서, 그냥 쓰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

저는 이 부분도 해결을 했습니다.


단, 이것을 적용하려면, 게임은 포기해야 해요.
Geforce든, Intel 드라이버든, 기본 드라이버로는 화면 밝기 옵션 적용이 안됩니다. 무슨 짓을 해도 안됩니다.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지원을 해주지 않는 이상...


이 부분을 쓰고 싶다시다면,

1. 장치관리자에 들어간다.

2.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내가 설치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드라이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른다.

3.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를 누른다.

4.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을 누른다.

5. 호환 가능 하드웨어 표시 창에서 Microsoft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선택 후 다음을 눌러 완료 한다.


이렇게만 하면, 모니터 화면 밝기 옵션이 적용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모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했네요...

근데, 장치관리자에서 '보조 프로세서' 이 건,,, 도무지 알수가 없습니다... 아는 분은 댓글 좀 부탁드릴게요...


잘 안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 해드릴게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