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gene's Imaginations...

이젠 아로마 위피는 필요없다! 본문

Programming/WIPI Clet

이젠 아로마 위피는 필요없다!

Eungene's 2007. 11. 8. 21:30
728x90
반응형
제가 Clet작업을 하던 도중 굉장히 의아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Jlet에 비하여 Clet의 개발환경이 너무나 악조건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관련도서가 굉장히 적습니다.
Jlet의 경우에는 정말 철철 넘칠정도로 이리저리 찾아봐도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Clet의 경우에는 정말 없습니다.
특히, 바이블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MSDN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예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온 것도 아니고, 문서들을 모두 공개를 안한다는 것입니다.(없는 것일수도 있지만, WIPI가 나온지 몇년이 지금 지금에도 문서가 안나온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Aroma-WIPI Emulator가 굉장히 꼬졌다는 것입니다.
기본 스킨도 120x160으로 지원을 하고, 320x240의 QVGA스킨도 일반 프로그래머가 소스를 약간 고쳐서 내놓은 것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좋은 Emulator가 없을까 하고 알아보았습니다.

근 일주일 넘게 말입니다.
진짜 네이버, 구글 다 검색했습니다.
'clet 에뮬레이터', 'aroma-wipi 스킨', 'skt 에뮬', 'skt wipi 에뮬', 'ktf wipi 에뮬' ,등등

정말 이잡듯이 뒤졌습니다. 근데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학교 교수님의 도움으로 공주영상대학 산학협력처인 XCE에 전화를 했는데, 전화는 안 받고, 메일을 2번을 보내고 나서야 전화가 오더군요.

그래서 진정한 Clet에뮬레이터가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http://wipi.innoace.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noace 공식 홈페이지>


진짜 징했습니다.
네이버에서 위 그림에 나왔다 시피 'WIPIGEM' 치면 절대로 안나옵니다. Innoace를 쳐야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웃긴것은 깔끔한 WIPI Clet 에뮬레이터를 만들어줬음에도 불구하고, Innoace 홈페이지 설명에 WIPI라는 단어가 하나도 안들어가 있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제공하는 것은 Visual C++6.0의 SDK입니다. WIPI SDK이죠!

그때그때 로그인을 해서 에뮬을 돌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정말 깔끔합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문제기는 하지만, 그래도 뭐~ 환경이 좋으면서 굉장히 편합니다. ㅋ

간단히 기능설명을 드리자면, 이 SDK에서 직접적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고, 소스코딩도 가능하답니다. 더욱더 좋은점은 Visual C++6.0과 연동이 되어서, Visual C++6.0으로 실행을 하고, 디버깅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킨도 흑백폰부터 시작해서 WQVGA까지 지원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킨 배치를 수정한 에뮬레이터>


보면알겠지만, 메뉴구성도 알차고, 정말 새콤합니다.
설명서는 위 SDK를 인스톨 하면 pdf파일로 모두 생겨서 설명서대로 한번만 따라하면 다음번부터 개발을 할때는 굉장히 편할 것입니다.

근데, 좀 불편하점은 실행을 할때마다 로그인을 해줘야 하는 안타까움이 있지만, Clet에서 이만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SDK는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