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gene's Imaginations...

[해외직구&사용기] Musicman John Myung Artist Bass (Bongo 6) 본문

Eungene's Item

[해외직구&사용기] Musicman John Myung Artist Bass (Bongo 6)

Eungene's 2020. 11. 22. 01:09
728x90
반응형

 

John Myung의 예전 시그네이춰인 Yamaha rbxjm2와 새로 출시 된 모델 Musicman John Myung Artist Bongo6

 

8월달에 Musicman에서 Dream Theater 존명의 최종 Bongo를 출시했다.

6현 베이스로 계속 연주해오던 나에게 Yamaha rbxjm2가 아닌 다른 6현 베이스는 너무 컸고, 스트링간격도 너무 넓었다.
그나마 Ibanez SR 시리즈의 6현의 줄간격이 16.5mm였지만, 아이바네즈 악기들은 땡기지 않았고(무엇보다 프리미엄 라인도 인도네시아라는것이 마이너스 요인..)

정 뭐하면, 나중에 윌로우스에서라도 커스텀으로 6현베이스를 맞추자라는 생각이 슬슬 올라오던 찰나..
뮤직맨에서 나온 John Myung Artist Bass는 팬심도 있었지만, 나에게는 좋은 대안이었다.
Musicman Bongo 소리는 워낙 유튜브에 많이 나왔으니 밑도 끝도 없이 구매를 했고, 결론은 참 잘 구매한것 같다.

기본 스펙은

바디 : 베이스우드
넥 : 구운 메이플
프렛보드 : 로즈 + 구운 메이플
픽업 : 뮤직맨 네오다이미움 픽업
switch : 1 볼륨, 5way 스위치

인데,, 처음 받았을 때 무게는 Ibanez SR 시리즈처럼 가벼운것이 참 좋았고,
넥은 코팅이 안된 Oil wax Finish다 보니 코팅 된 넥보다 부드러운것이 좋다.
이미 Musicman JPM에서 보여준 Oil wax finish는 부드럽다고 정평이 나있었으니 실제로 쓸 때는 땀 많은 저에게 끈적이지 않고 좋았다.

사운드는 뮤직맨 계열에서 크게 안 벗어난 스팅레이 확장판이라는 느낌을 확 받았고,
5way 스위치만 있다보니, 톤에 대한 가변성은 좋지 않지만, 필요한 소리는 확실히 내주는 것이 아쉽지 않았다.
(EQ를 보통 엠프, 프리엠프 페달 등등 설정할 수 있는 다른 파츠들이 많기 때문에, 나에게는 아쉽지 않았다. 아마 Passive 악기를 쓰는 분들도 그런 생각으로 베이스 자체에 EQ를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은 것처럼)

Front는 두꺼우면서 알맹이 찬 소리(단, Treble이 빠진..) Rear는 Front와 반대로 알맹이는 빠졌지만, 미들과 트레블이 부각된 소리.

톤 자체는 플랫하지 않고, 다이나믹한 톤을 뽑아주는데, 앰프 input에 꼽지 않고, Darkglass B7k Ultra v1과 함께 엠프 리턴에 꼽았을 때,
다른 베이스에서 안나오는 풍부한 톤이 나온다는 것에 깜짝 놀랐다.

Darkglass Ultra Series들이 Return혹은 콘솔에 연결했을 때 톤 다이나믹이 좀 밋밋한 부분이 있어서 v2시리즈부터 캐비넷 시뮬 설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가 됐었는데, John Myung Bongo는 톤 자체에 다이나믹이 살아 있으니 엠프 gain을 안쓰고, return으로 뽑아서 충분히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 인스타그램(eungene.k)에 엠프 리턴에 물린 Darkglass 드라이브 소리에 샘플을 올렸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존명 Bongo Distortion Tone 사운드 샘플 인스타그램]

Clean Tone은 내 유튜브에 샘플을 올렸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낮은 음들에서는 차이를 느끼기 힘들지만, D G C 스트링에서 그 톤에 차이가 명확하게 느껴진다.
[존명 Bongo Clean Tone 사운드 샘플 유튜브]

LA공구 통해서 구입했는데, 저 전에 어느 한분이 구입하셨었다고 했었는데...
리뷰는 내가 처음인듯...

내 손에 편한 6현 베이스를 구입하게 되서 너무 행복하고, 보수적인 뮤직맨에 6현 베이스의 길을 열어준 존명이 참 대단하게 느껴지는 악기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