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gene's Imaginations...

개발자가 알려주는 네트워크 실전 기본 상식1 - 외부ip와 내부ip 기초실전편 본문

Programming

개발자가 알려주는 네트워크 실전 기본 상식1 - 외부ip와 내부ip 기초실전편

Eungene's 2020. 11. 6. 00:18
728x90
반응형

아무래도 개발자다 보니 서버와 통신하는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무조건 만들게 되어 있다.

 

그래서 초보 개발 상식을 완전 기초부터 알려주고 가는 것이 개발자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좋은 공부가 같아 하나하나 남겨가려고 한다.

 

대체적으로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을 따면 구체적으로 알아 가겠지만,

실질적으로 개발일을 하면서, 필요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알려주려고 한다.

 

우선 생각나는대로 알려줄 공유기를 통한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1. 외부 ip와 내부ip

2. 공유기에 설정되어 있는 내부ip 목록 확인 및 내부ip형식 수정

3. 외부에서 우리집 pc 원격 접속하는 방법

4. 외부에서 우리집 pc 전원 켜는 방법

5. vpn 설정 및 접속방법

6. 공유기를 허브처럼 사용하는 방법 & 공유기 + 허브 같이 사용하는 방법

7. 상업적으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유의할점

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실전에서 사용할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크게 이해한다고 생각이 든다.

시간이 나는대로 위 내용을 정리할 것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가르쳐줄 첫번째가 IP Port편이다.

 

IP 인터넷을 하는 장비라면 모두 1개씩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192.168.0.100' 이런 형식으로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되지만,

핵심은 외부 공인 IP 내부 사설 IP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흔히 우리가 쓰는 공유기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해야, 외부에서 PC 혹은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방법을 셋팅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우선 대부분에 가정이 인터넷을 신청하여 인터넷회사에서 설치한 통신사 모뎀이 있고,

모뎀 아래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여 집에서 사용할 것이다.

아니면, 통신사 모뎀 랜선(RJ-45) 연결할 있는 포트가 여러개인 경우에 통신사 모뎀에 pc 직접적으로 연결해 사용할 있을 것이다.

 

여기서 얘기하고 싶은 핵심은 통신사 라우터에 pc혹은 공유기를 연결한 경우에는 외부 공인 IP IP 부여받을 것이고,

공유기에 유선이든 무선이든 연결하여 인터넷을 하는 사람들은 공유기가 알아서 사설IP 셋팅을 한다는 것이다.(ex : 192.168.0.2~ 등등)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1. 동그란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를 클릭한다.

 

2. '어댑터 옵션 변경'을 클릭한다.
3. 사용하고 있는 이더넷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4. 자세히(E)... 버튼을 누른다.
5. 현재 셋팅되어 있는 ip 확인이 가능하다.

 

스크린샷에 보이는 IP는 ipTime 공유기 아래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셋팅이 된 IP이다.

 

그러면 공유기를 통해서 자동 혹은 수동을 설정된 IP를 확인을 했으면, 통신사에서 접근하는 외부IP의 확인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려면, 5번 스크린샷에서 IPv4 기본 게이트웨이의 IP를 확인하면 된다.

[192.168.0.1] 게이트웨이 ip는 공유기가 점유하고 있는 공유기ip인데, 거의 대부분에 공유기를 설정하는 ip를 확인하려면 게이트웨이 ip를 확인해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 보기 바란다.

 

나는 [192.168.0.1]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192.168.0.1를 입력하여 접속해본다.

 

그러면 위와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올 것이고,(iptime외 다른 공유기라면, 다른 화면이 나오겠지만, 보통 id와 password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표시가 될 것이다.

저기에 표시된 IP가 외부에서 접근가능한 IP이고, 대부분에 가정집은 고정IP가 아니라 모뎀이 재부팅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IP가 바뀌게 된다.

 

그러면 이 공유기에 연결이 된 사설ip는 [관리도구]를 클릭해서 접속한다음, 아래의 스크린샷의 메뉴를 쫓아가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와 장비 이름이 표시가 된다.

저 공유기의 내부 IP에 대해서는 다음챕터에서 더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이번 글에서는 외부ip에 대한 확인을 하기위해, 외부에서 우리집 공유기로 접속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도록 하겠다.

 

공유기 설정 화면에서 [공유기 접속/보안관리]메뉴를 접속해보면,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체크하고 [원격 관리 포트]를 원하는 번호로 설정하고 적용을 눌러준다.

위 스크린샷에서 셋팅한대로 9000번대 이상의 포트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면 위 스크린샷처럼 [시스템 요약 정보]에 표시된 외부IP주소를 확인해서 해당 IP로 접속을 해보자

접속하는 주소는 [http://외부IP주소:설정한원격관리포트] 형식으로 브라우저에서 입력을 해주면 되는데,

필자 같은 경우에는 [http://52.42.116.16:9999] 이런 형식이다.

 

집에서 접속하면 당연히 공유기 통해서 접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접속이 될 것이고,

휴대폰에서 wifi를 연결하지 않고, LTE 데이터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주소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공유기 셋팅 화면으로 접속이 될것이다.

 

 

만약에 잘 안된다면, 댓글로 상황을 남겨주면 피드백을 해줄테니 꼭 외부 접속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외부ip와 내부ip의 차이를 인지하기 바란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