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gene's Imaginations...

WIPI 없어진다면, 중소기업 파산... 본문

IT/Game News

WIPI 없어진다면, 중소기업 파산...

Eungene's 2008. 6. 30. 23:54
728x90
반응형

현재, WIPI-Java의 프로그래머들은 굉장히 많지만, 그나마 한국에서 만들었다던 WIPI-C의 프로그래머들이 부족해서, 퀄리티 좋은 게임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뚝딱하고, 퀄컴에서 만든 brew를 쓸 줄 아는 프로그래머들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거기다가 Brew가 아닌 이상, LGt에서 썼던 MIDP로 게임 하나 만들려면, 아마 게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속터져서 미칠 겁니다.


솔직히, WIPI 필요 없는 핸드폰 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특히, Iphone은 게임폰이 아닌 멀티미디어 폰이고, 거기다가 PDA라서 따로 SDK가 나오고, 노키아 같은 경우에는 퀄컴의 브루를 많이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위피를 탑재하지 않은 폰과 탑재한 폰의 대결구도를 보면, 아직까지는 한국은 핸드폰 전용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쪽을 생각해서 WIPI를 배제한 핸드폰은 근 2~3년 안으로는 힘이 듭니다.


거기다가 퀄컴의 brew로 만든 게임을 상업화 하려면, 게임 비용도 Brew의 저작권 때문에 오르기 때문에, 핸드폰 컨텐츠를 많이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현재 3000원 하는 게임 값이 4000원 으로 오르는 건 당연합니다.
그래서 현재 한국 시장에서는 솔직히 비추합니다.

지금까지 위피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업체들이 마음껏 무료로 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록 다른 언어를 거의 배끼다 시피 했지만, 성능도 괜찮은 편이구요.


하지만, 굳이 핸드폰의 컨셉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컨셉에 위배되도록 WIPI를 넣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나라의 WIPI는 지금 당장은 죽어서는 안되고, 다른 나라의 핸드폰을 들여온다 하더라도 통신사에서 붙여먹는 돈을 생각하면, 별로... 그게 그거라고 생각되네요...

반응형
Comments